따뜻한 에너지로
서서히 날아오르다!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문연경 팀장

PROFILE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문연경 팀장

  • 입사 2023년 9월
  • 신조 일하기 좋은 분위기를 만들자!

2023년 9월. 삼구아이앤씨가 대한항공 김포공항 국제선 여객운송 업무에 나섰다. 업계 첫 도전임에도 현장을 이끄는 베테랑 구성원들 덕분에 순조롭게 운영 중이다. 그 중심에는 여객운송 분야에서 탄탄한 내공을 쌓아온 문연경 팀장이 있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늘 진심인 동시에 어떤 어려움 앞에서도 묵묵히 해야 할 일을 해내는 문연경 팀장과 60여 명의 팀원들은 지금 서서히 날아오르는 중이다.

Q. 우수사원으로 선정되셨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삼구아이앤씨가 작년 9월부터 여객운송 분야에 처음으로 도전하면서 저도 입사했습니다. 그동안 대한항공 직원으로, 에어코리아를 운영하는 도급사 직원으로 긴 시간 일했는데요. 다양한 경험을 발판으로 고객사와 도급사 중간에서 다리 역할을 잘해줄 거라는 기대가 있으셔서 우수사원으로 선정해주신 것 같습니다. 업무를 시작한 지 오래되지 않았는데 우수사원으로 뽑아주시니 ‘첫 단추를 잘 채웠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관리자지만 구성원들이 하는 일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과정을
완벽히 안다고 말할 수 없기에
배움의 자세를 끊임없이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Q.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대한항공의 출입국 탑승 수속부터 수화물 전반에 걸친 여객운송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도급사들이 탑승 업무, 신원 확인처럼 여객운송의 일부 업무만 진행한다면 저희는 대한항공 여객운송 전 과정을 총괄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또한 여객 전 과정에서 처음으로 도급사가 직접 직원 교육에 나선 만큼 대한항공 국제선이나 본사 여객운송부에서도 저희에게 큰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5명이던 구성원은 60명으로 늘어났고, 지금은 대한항공에서 분리돼 업무 중입니다.
Q. 업무와 관련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요?
구성원들의 서비스 태도, 서비스 마인드 제고를 위해 신경 쓰고 있습니다. 고마운 것은 우리 구성원들이 정말 훌륭하게 일을 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 번은 탑승 마일리지가 100만 마일 이상인 밀리언 마일러 등급의 VIP 손님이 공항에 오셨고, 대한항공 직원분들조차 어려워하는 고객이라 모두 긴장했습니다. 하지만 우려와 달리 저희 구성원들이 상냥한 표정으로 능숙하게 응대하니 고객분도 “늘 보던 직원들이 안 보여 불편할 줄 알았는데 정말 잘하시네요!”라며 웃으셨습니다. 어깨가 절로 으쓱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Q. 리더로서 업무 노하우가 있으실까요?
일터의 분위기를 중시합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의 생활이나 관계가 즐겁다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는데, 이처럼 좋은 관계는 일하는 분위기에서 시작됩니다. 직업 특성상 여자 구성원이 많고, 제가 이들보다 사회생활을 조금 더 많이 했으니, 고민이 있으면 편하게 이야기를 꺼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하지만 나이, 직급 차이로 어린 구성원들이 팀장에게 직접 이야기한다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저도 그랬고요. (웃음) 그래서 제가 먼저 중간관리자들과 유대 관계를 좋게 만들고, 그 중간관리자들이 다시 구성원들과 어떤 일이나 문제를 편히 의논할 수 있는 관계를 유지하도록 당부합니다.
Q. 팀장님만의 성장 동력이 궁금합니다!
관리자지만 구성원들이 하는 일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과정을 완벽히 안다고 말할 수 없기에 배움의 자세를 끊임없이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오피스 업무든 현장 업무든 많이 알아야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제가 모르는 부분이라면 대한항공 부서나 관련한 곳에 문의해서라도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Q. 앞으로 각오나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현재 대한항공의 김포공항 국제선을 담당하는 우리의 업무가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대한항공과 삼구아이앤씨가 또 다른 여객운송 업무로 관계가 확장될 수 있는 만큼 매 순간 진심을 담아 일하고 있습니다. 최근 여행객 스스로 수하물을 부치는 셀프 백 드롭(Self Bag Drop) 서비스 도입 업무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 또한 동료 구성원들과 잘 해내리라 생각합니다. 나아가 승객들로부터 ‘예전보다 카운터 분위기가 활기찬 것 같고, 서비스도 훨씬 좋아졌어요’라는 이야기를 꼭 듣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