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의견으로
현장을 조율하는

홈플러스 파주운정점 이명근 과장

PROFILE

홈플러스 파주운정점
이명근 과장

  • 입사 2017년
  • 신조 개선의 첫걸음은 소통이다!

경기도 파주는 예술가들의 집합소인 헤이리 예술마을을 비롯해 임진각관광지, 파주출판도시 등 여러 명소가 자리 잡고 있어 주말이면 나들이 고객으로 붐비는 지역이다. 홈플러스는 기존 대형마트의 틀을 벗고 아이들과 2030세대의 교육, 문화, 편의, 쇼핑 등의 니즈를 모두 채워주는 복합 쇼핑몰 형태로 지난해 이곳에 파주운정점을 열었다. 지하 3층부터 지상 6층, 연면적은 축구장 9배 수준인 66,084㎡ (약 20,000평)로 큰 규모와 다양한 점포를 자랑하는 홈플러스 파주운정점. 이 넓은 현장에서 생겨나는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조율해 안전하고 쾌적한 매일을 만들어내는 이명근 과장. 그의 일상을 들여다보았다.

Q. 우수사원에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와 소감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홈플러스 파주운정점에서 2017년부터 근무하고 있는 이명근입니다. 저희 현장은 우수한 구성원들이 정말 많습니다. 경력도, 업무 능력도 모든 면에서 훌륭한 구성원들 덕분에 제가 우수사원에 선정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운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Q. 홈플러스 파주운정점에 대한 자랑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이곳 홈플러스 매장에는 영화관, 다이소, 키즈 카페, F&B 등 다양한 점포가 입주해 있습니다. 가장 큰 자랑은 서로의 역할과 업무의 구분 없이 가깝게 지낸다는 점인데요. 메신저를 통해 현장에서 일어나는 주요 상황을 모두 공유합니다. 70여 명의 관리자분들과 함께 업무를 공유하고 있어, 상호 간의 이해와 배려가 없다면 불가능합니다. 가족 같은 마음으로 서로를 생각하는 게 가장 큰 자랑인 것 같습니다.
Q. 가족 같은 현장에서 과장님이 맡고 계신 업무도 궁금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기계설비 유지관리자를 겸직하고 있습니다. 먼저 소방안전관리자로서 빌딩 전체의 소방업무를 총괄합니다. 화재 및 안전 사고 예방을 통해 안전한 현장을 만드는 것이 주요 역할입니다. 또, 기계설비 유지관리자로서는 냉난방 및 환기 관련 각종 설비가 원활하게 작동하는 쾌적한 현장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Q. 업무 중 가장 신경 쓰시는 부분이 있을까요?
소통을 가장 신경 쓰고 있습니다.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려면 고객사와 방문객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천해야 합니다. 그 첫걸음이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불필요한 과정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업무 중 기억에 남는 경험이나 일화가 있으실까요?
한창 코로나19가 극심했을 시기에 출입문 쪽에서 방문객들의 마스크 착용 여부와 체온 확인을 했을 때가 생각납니다. 한 고객님께서 유모차를 끌고 들어오셨는데, 아이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 방역수칙에 대해 안내하며 부탁드렸습니다. 그대로 발길을 돌리는 고객님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라 아이의 건강이 염려되어 안내한 것’을 설명 드렸습니다. 며칠 뒤 여느 때와 다름없이 출입문을 지키고 있던 제게 고객님께서 다가오셨고, 따뜻한 커피를 건네셨습니다. 손도 마음도 한없이 따뜻했던 날이었습니다.
Q. 넓은 규모만큼이나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곳이라 힘든 점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면적이 66,084㎡에 달하는 만큼, 자동차 경정비 센터, 세차장, 치과, 키즈 카페까지 다양한 매장이 있습니다. 그만큼 여러 목적으로 방문하시니 민원도 다양하게 접수됩니다. 냉난방 민원은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잠재우고, 각기 다른 환기 민원은 열심히 뛰어다니며 환풍구를 막으면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Q. 2024년을 맞이하며 다짐하신 목표나 소망에 대해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저만의 작은 소망이 있습니다. 이번 해에는 소방기술사 시험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업무 역량을 키워 저희 현장과 삼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이번 해에는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